์ ํต๊ด๋ฆฌ์ฌ ์๋ฃ ๋ชจ์
[์ ํต๋ฌผ๋ฅ ์ผ๋ฐ๊ด๋ฆฌ]
1.์ ํต์ ๊ธฐ๋ฅ
ใ ์์ ๊ถ ์ด์ ๊ธฐ๋ฅ(์์ ์ ํต๊ธฐ๋ฅ)
ใ ๋ฌผ์ ์ ํต ๊ธฐ๋ฅ:์ฅ์์ ํจ์ฉ(์ด์ก๊ธฐ๋ฅ), ์๊ฐ์ ํจ์ฉ(๋ณด๊ด๊ธฐ๋ฅ)
ใ ์กฐ์ฑ๊ธฐ๋ฅ:ํ์คํ ๊ธฐ๋ฅ, ์์ฅ๊ธ์ต ๊ธฐ๋ฅ, ์์ฅ์ ๋ณด ๊ธฐ๋ฅ, ์ํ๋ถ๋ด ๊ธฐ๋ฅ
2.์ ํต์ฐ์ ์ ์ญํ
ใ ์ฌํ์ ์ญํ :์๋น๋ฌธํ์ ์ฐฝ๋ฌ, ํ์๋ก์ด ๊ตญ๋ฏผ์ํ์ ๊ณตํ
ใ ๊ฒฝ์ ์ ์ญํ :์์ฐ์์ ์๋น์๊ฐ ๋งค๊ฐ์ญํ , ์ฐ์ ๋ฐ์ ์ ์ด๋งค์ญํ , ๊ณ ์ฉ์ฐฝ์ถ, ๋ฌผ๊ฐ์กฐ์
3.์ ํต๊ฒฝ๋ก
ใ ์ ํต๊ฒฝ๋ก์ ํ์์ฑ(3์์น):์ด๊ฑฐ๋์ ์ต์ํ, ์ง์ค์ค๋น, ๋ถ์ ์ ์์น
ใ ์ ํต๊ฒฝ๋ก์ ํจ์ฉ:์๊ฐํจ์ฉ, ์ฅ์ํจ์ฉ, ์์ ํจ์ฉ, ํํํจ์ฉ
ใ ์ ํต๊ฒฝ๋ก์ ์ญํ :๊ตํ๊ณผ์ ์ ์ด์ง,์ ํ๊ตฌ์ ๋ถ์ผ์น์ ์กฐํ,๊ฑฐ๋์ ํ์คํ,์์ฐ๊ณผ ์๋น
์ฐ๊ฒฐ, ๊ณ ๊ฐ์๋น์ค ์ ๊ณต,์ ๋ณด์ ๊ณต,์ผํ์ ์ฆ๊ฑฐ์ ์ ๊ณต
4.์์ง์ ์ ํต์์คํ ์ด ์ผ๋ฐ์ ์ธ ํํ(๊ณ์ฝํ ์์คํ )
ใ ๋๋งค์ ํ์ ์์ ์ฐ์์ (Voluntary Chain):๋๋งค์ ์ฃผ๋
ใ ์๋งค์ ํ๋์กฐํฉ(Cooperative):์๋งค์ ์ฐํฉ
ใ Franchise Systemcf.Corporate Chain(Regular Chain)
5.์๋งค์ ํ์ ๋ถ๋ฅ
ใ ์ ํฌํ๋งค
-๋ฐฑํ์
-์ํผ๋ง์ผ ๊ณ์ด:์ ํต์ ์ํผ๋ง์ผ, ํ์ฅํ ์ํผ๋ง์ผ(SSM)
-ํ ์ธ์ ๊ณ์ด:Discount Store, Hyper Market, Super Center, MWC, Outlet,
Category Killer, PowerCenter
-ํธ์์ (CVS), ์ ๋ฌธ์ , ์ฌ๋์์ฅ
-์ผํ์ผํ, ์ผํ๋ชฐ
ใ ๋ฌด์ ํฌ ํ๋งค
-ํต์ ํ๋งค:์ธ์๋งค์ฒด(DM ์๋งค์ , ์นด๋ค๋ก๊ทธ ํตํ), ์ ํ(ํ ๋ ๋ง์ผํ ), TV(ํ์ผํ)
์ธํฐ๋ท(์ธํฐ๋ท ์ผํ๋ชฐ)
-์ธ์ ์ง์ ํ๋งค:๋ฐฉ๋ฌธํ๋งค, ๋ค๋จ๊ณํ๋งค(Network Marketing)
-๊ธฐ๊ณํ๋งค:์ํ๊ธฐ ๋ฑ
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 ์ดํ ์๋ต.